아동 및 청소년 프로그램

<미술과 신화> 아동 주말강좌

<미술과 신화> 아동 주말강좌 상세대표이미지
  • 대상 어린이 및 청소년 (초등학생)
  • 기간 2018.02.11 ~ 2018.03.25
  • 교육 시간 매주 일요일 14:00-15:30
  • 교육비 무료
  • 강사명 신창용 작가
  • 강의장소 교육실1
  • 접수현황 210 명 접수마감

교육내용

*홈페이지 시스템상 접수인원 초과시 자동마감이 되지않아, 선착순 접수 이후 연락을 통해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1차마감_취소자로 인해 추후 재접수 진행 될 수 있습니다. 



문화강좌 <미술과 신화>

아동 주말강좌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2018년도 1분기 아동 대상 강좌에서는 아이들이 체험을 통해 문화적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신화에 대한 간단한 강연을 시작으로 그리스/로마신화 신화 속 여러 인물들을  작가와 함께 제작해 보는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하였습니다.


 □ 아동 주말강좌

  ○ 일    정 : 2018. 2. 11 - 3. 25 중 일요일, 4회

  ○ 참여대상 : 초등학생 회당 30명 내

  ○ 장      소 : 교육실 1

  ○ 세부내용  *홈페이지는 기간 설정만 가능하여 격주 수업일경우 다른 일정이 보이지만 하단의 일정만 진행됩니다. 

회차

강사

일자

일시

강의 방향

1

신창용

2. 11. ()

14 : 00 - 15 : 30

-그리스·로마 신화와 올림푸스 12신의 이야기

-신화를 다룬 작품 감상

-나의 소망을 담은 신화 인형 만들기

2

2. 25. ()

3

3. 11. ()

4

3. 25. ()

 프로그램 내용 및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2018년 1분기

문화강좌 <미술과 신화>


그리스, 로마 신화가 서양문화에 끼친 영향은 아시아의 여러 국가가 불교의 영향으로 찬란한 문화와 예술의 꽃을 피운 것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콘스탄티누스 황제 시대 이전 지중해를 중심으로 형성된 서구권 문화에서 발달한 예술작품들은 제우스, 아프로디테, 바쿠스 등 신들의 이야기를 시각화하는데 열중했으며, 이러한 전통은 우상숭배 문제에도 불구하고 기독교 세계에서 천지창조, 천국과 천사 또는 여러 성인들의 신화적 이야기를 찬양하는 성물을 통해 이어졌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미술 분야에서 기독교 문화가 더욱 발전하였으며, 고전에 대한 연구 성과로 작품 창작에 있어 그리스, 로마 신화가 활발하게 인용되었다. 거인 골리앗을 돌팔매로 굴복시킨 다비드의 영웅적인 모습은 미켈란젤로의 천부적 재능을 통해 조각으로 형상화되었으며, 그가 시스티나 성당 천장에 완성한 <천지창조>는 르네상스 최고의 걸작중 하나로 꼽힌다. 보티첼리는 섬세한 필치와 부드러운 곡선으로 <비너스의 탄생>을 완성했으며, 금세공사였던 첼리니는 메듀사의 목을 벤 페르세우스의 조각으로 유명하다. 17세기 프랑스와 네덜란드에서는 푸생, 렘브란트 등 수많은 화가들이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인용했으며, 이러한 전통은 다비드, 앵그로, 카노바 등 신고전주의 화가들을 거쳐 19세기부터 20세기 초까지 카바넬, 브그로, 귀스타프 도레, 오딜롱 르동과 같은 아카데미와 상징주의 화가들에게 전달되었다. 

 

현대에 와서 ‘신화’라는 주제는 소비사회에서 발달한 매스미디어의 효과를 이용하여 작업 활동을 하는 여러 팝아트 작가들에 의해 새롭게 해석되고 있다. 와홀(Warhol)에게 있어 신과 영웅은 브릴로 세제나 캠벨스푸 등에 대체되었고, 과거 신화나 성경의 이야기는 데이비드 라샤펠(David LaChapelle) 같은 사진작가를 통해 현대적 코드로 왜곡되고 있다. 이밖에도 제프 쿤스(Jeff Koons), 로버트 마펠도르프(Robert Mapplethorpe), 다니엘 아르셈(Daniel Arsham), 쥴리오 파올리니(Giulio Paolini)등 수없이 많은 작가들이 신화 속 인물들과 그들의 아름다움에 영감을 받아 여러 훌륭한 작품을 제작하고 있다.

 

 ‘신화’는 창작에 있어 근간이 되는 예술적 원천이기도 하지만, 일반 대중들이 쉽고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는 소재이기도 하다. 이러한 중요성을 바탕으로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은 2018년 교육·문화 첫 강좌의 주제로 ‘신화’를 선정하였다. 







상단으로 이동